논리 0과 논리 1
논리 0 | False | Off | LOW | No | Open switch |
논리 1 | True | On | HIGH | Yes | Closed switch |
부울에서 0과 1로만 나타낸다.
부울 대수의 기본 연산
OR AND NOT
진리표
입력에 대한 출력이 결정된 조합 논리회로의 모든 입력에 대한 출력 값을 표로 나타낸 것
A | B | X (AND) |
0 | 0 | 0 |
0 | 1 | 0 |
1 | 0 | 0 |
1 | 1 | 1 |
위와 같은 경우 22 가지 입력이 가능하다.
OR 연산
Boolean expression X = A+B (부울 연산에서 1 + 1 + 1 + ... + 1 = 1 이다.)
3-input의 경우 X = A+B+C 이다.
제어신호 | Data |
0 | 항상 0 |
1 | 통과 |
0과 1이 교차하는 순간 Glitch (undefined behavior)가 발생할 수 있다.
AND 연산
boolean expression X = A·B (생략 가능하다)
NOT 연산
X = Ā (=A') 로 나타낸다.
삼각형은 방향, 원은 inversion을 나타낸다.
논리회로를 다음 다섯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.
대수식
회로도
진리표
Timing Diagram
자연언어
논리회로를 설명하는 대수적 방법
위의 논리회로를 X = AB + C 처럼 나타낼 수 있으면 된다.
논리회로의 출력 evaluate 하기
- All inversions of single term
- Within parenthesis
- AND before OR
- Bar over expressions : 내부 expression 계산 후 invert
위 순서를 지키면 된다.
대수식으로 회로도 그리기
대수식을 보고 회로도를 그릴 수 있으면 된다.
출력에 가까운 오른쪽부터 분할 정복하듯이 그리면 쉽게 할 수 있다.
NOR과 NAND
위와 같이 나타내고, AND와 OR의 결과를 뒤집은 것과 완전히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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